이과계열에 비해서 문과계열은 취업이 어렵다는 인식이 팽배합니다. 그러나 문과계열에서도 취업 전망이 좋은 학과가 다수 있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는 문과 계열 전망 좋은 학과로 경영학과를 소개했습니다. 오늘은 두 번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1.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개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에 중점을 둔 학문 분야입니다. 기존에는 언론학, 언론정보학, 신문방송학과로도 많이 불렸던 학과입니다. 기존 미디어이던 신문, 방송, 광고, 언론 등 대신 '미디어'로 통칭하여 이르기 위해 최근에 이르러서는 미디어학과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등이 주로 쓰입니다.
이 학과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연구하고 가르치며, 학생들에게 미디어산업, 광고, 방송, 온라인 미디어, 공중관계, 정치 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은 분야에서의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신문으로만 정보를 전달하던 과거와는 달리 뉴미디어가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발전가능성과 전망이 매우 좋은 학과입니다.
요즘 청소년들이 선호하는직업 TOP10안에 PD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졸업한 이후에 가질 수 있는 직업입니다. PD는 영화나 드라마를 제작하고 예능을 기획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며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책임을 지는 엔터테인먼트 업계 직업에 해당합니다. '나영석' 예능 PD의 연봉이 4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때 PD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매우 늘어나는 등 열풍이 불기도 하였습니다.
2.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커리큘럼
-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모델 : 언어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모델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소통과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를 강화합니다.
- 미디어 이론과 연구 : 미디어의 기능, 역할, 영향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 연구를 통해 미디어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교육을 받습니다.
-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산업 :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등 다양한 매스 미디어 형태와 미디어 산업의 동향, 비즈니스 모델 등에 대한 지식을 배웁니다.
- 광고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제품, 브랜드, 서비스 등을 홍보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광고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해를 키웁니다.
- 공중관계와 정치 커뮤니케이션 : 기업, 정부, 비영리단체 등의 공공과의 소통전략,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내용을 배웁니다.
- 디지털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 소셜 미디어 전략, 콘텐츠 제작과 관리 등에 대한 기술과 이론을 배웁니다
- 예술과 엔터테인먼트 산업: 영화, 음악, 예술 등의 분야에서의 미디어 활용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내용을 배웁니다.
- 콘텐츠 제작 및 편집 :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하는 기술과 방법에 대한 것을 배웁니다.
-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계획 :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계획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론과 실무를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폭넓은 시야에서의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지식을 제공합니다. 수업내용은 텍스트 분석, 미디어 제작, 광고 캠페인 기획, 소셜 미디어 전략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3. 졸업 후 진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신문, 방송분야는 물론이고 인터넷 관련회사, 광고회사, PR회사, 이벤트회사, 각종 조사기관, 영화 관련업무, 일반기업체 홍보업무등 다양한 영역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저널리즘 및 방송 : 기사작성, 리포팅, 방송 프로듀싱, 뉴스 편집 등을 통해 기자, 편집자, 방송 프로듀서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광고 및 마케팅 : 광고 에이전시나 기업의 광고 부서에서 광고 기획, 마케팅 전략 수립, 브래드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제작 :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동영상 콘텐츠 등의 디지털 미디어에서 콘텐츠 제작자, 디지털마케터, 유튜버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공공관계 및 홍보 : 기업, 정부, 비영리 단체에서 홍보 담당자,PR전문가로 일하거나 이벤트 기획과 진행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 정치 커뮤니케이션 : 정치분야에서 대변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일하거나 정치 캠페인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교육 및 훈련 : 대학이나 교육 기간에서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교육자로 일하거나, 기업 내부 교육팀에서 훈련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 엔터테인먼트 산업 : 영화, 드라마, 음악, 예술 분야에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연구 및 학문 : 대학이나 연구 기관에서 연구원, 교수, 학문 연구자로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4. 2024학년도 입결자료
2024년 인서울 주요대학의 입결자료입니다. 자료는 대학 어디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학생부 수시전형 입시결과를 보면 인서울 주요대학 언론/미디어 관련학과를 진학하기 위해서는 1점대에서 2점대 초반의 성적을 갖고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기준 입결이 제일 높은 학교는 한양대학교로 교과성적 70% 컷이 1.4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다음은 고려대 1.44 , 중앙대 1.62, 경희대 1.63을 기록하였습니다.
[언론/미디어관련학과 수시전형입시결과]
대학 | 모집단위 | 전형명 | 교과성적70%컷 |
한양대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학생부교과(추천형) | 1.4 |
학생부종합(서류형) | 3.48 | ||
고려대 | 미디어학부 | 학생부교과(학교추천) | 1.44 |
학생부종합(학업우수전형) | 2.6 | ||
중앙대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지역균형전형(교과) | 1.62 |
CAU융합형인재전형(종합) | 2.13 | ||
경희대 | 미디어학과 | 지역균형(교과) | 1.63 |
네오르네상스(종합) | 2.08 | ||
건국대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KU지역균형(교과) | 1.78 |
KU자기추천(종합) | 2.39 | ||
서강대 | 미디어&엔터테인먼트학과 | 학생부위주(종합) | 1.92 |
숙명여대 | 미디어학부 | 지역균형선발(교과) | 2.07 |
숙명인재(면접) | 2.27 | ||
한국외국어대학교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학생부종합전형(서류형) | 2.07 |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 | 2.31 | ||
세종대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지역균형전형(교과) | 2.09 |
세종창의인재전형(종합) | 2.29 | ||
성신여대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지역균형(교과) | 2.15 |
자기주도인재(종합) | 2.79 |
출처: 대학 어디가
5.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진학을 위한 선택과목
수시 종합전형으로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선택과목도 매우 중요합니다. 선택과목을 통해 전공적합성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국어교과는 화법과 작문이나 언어와 매체 어떤 것을 선택하든 제약은 없습니다. 사회교과는 세계사나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등을 수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진로선택과목으로는 실용국어나 심화국어, 고전 읽기, 사회문제 탐구등을 수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문과계열학과중에서 앞으로의 전망이 밝기 때문에 입결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준비를 철저히 해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교육 > 학과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거점국립대학, 지거국의 장단점 및 대학 순위 (5) | 2024.08.23 |
---|---|
취업 유망학과인 소프트웨어학과 & 컴퓨터공학과의 전망 및 입결 정보 (60) | 2024.08.06 |
[문과 계열 전망 좋은 학과] 경영학과 (44) | 2024.07.25 |
[취업 유망 학과]물리 치료 학과 소개 및 입결 (2) | 2024.07.22 |
[전망 좋은 학과]반려 동물 관련학과 (3) | 2024.07.19 |